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Viewer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Viewer Up Down Comment Print
GGGHaaa

치통은 꼭 충치 때문에 생기는 것만은 아니다. 치통이 일어나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이 충치가 없어도 발생하는 치통의 유형에 대해 소개했다.

단단한 칫솔모로 인한 마모=치아에 치석이나 치태가 끼지 않도록 하려면 어느 정도 치아표면에 압력을 가하면서 칫솔질을 해야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심하게 닦으면 치아와 잇몸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된다.

잇몸조직과 치아 에나멜이 벗겨지면 치아 뿌리가 밖으로 일부 노출되면서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를 먹을 때 이가 시리고 아프게 된다. 치아 과민증이 생긴다는 의미다. 한 번 손상된 치아는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불편이 크다면 치아 표면을 인위적으로 씌우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혹은 잇몸이 치아 뿌리를 덮도록 하는 시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손상을 입지 않도록 칫솔질을 적절한 강도로 하는 것이다.

치아 외상=치아에 심각한 충격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치통이 생길 수 있다. 가령 벽에 부딪히거나 넘어지면서 입이나 턱을 바닥에 찧었거나 단단한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치아에 큰 충격이 갈 수도 있다.

이 같이 치아 외상을 경험했다면 조금씩 균열이 일어나게 된다. 수년 전에 일어났던 충격이 향후 갑자기 통증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과거 넘어지거나 부딪힌 경험이 있다면 X레이 촬영을 통해 치아 내 신경이 손상을 입거나 감염증이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치아가 온도에 민감해졌다거나 변색이 일어났다면 치아의 생명이 위태로운 상태이므로 반드시 치과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잇몸 염증=성인들의 상당수가 다양한 범주의 치주질환을 가지고 있다. 치주질환이 없다 해도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치아나 잇몸으로 침투해 약간의 감염이 일어날 가능성은 다분하다. 감염이 되면 붓거나 통증이 생기고 치아 주변으로 작은 돌기가 나타날 수 있다.

고름이 난다거나 입안에서 불쾌한 맛이 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같은 증상이 발견될 때는 즉시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잇몸 감염은 더 큰 통증을 유발하는 농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각한 축농증=일부 치아의 뿌리는 코 안쪽의 부비강(코곁굴) 근처에 위치한다. 축농증으로 부비강이 압박을 받으면 치통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다. 축농증이 원인이란 점을 확인했다면 치과치료 대신 코 막힘 완화제와 항생제를 처방받아 축농증 증상을 개선해야 한다.

이가는 습관=잘 때 이를 가는 습관이 있어도 치통이 생길 수 있다. 그동안 만성적으로 이를 갈아왔다면 치아가 균열되는 등의 손상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있다. 이럴 땐 치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이갈이 전용 마우스피스를 끼고 자는 등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본커뮤니티는 재외한국인커뮤니티이며 게재된 게시물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얻은 동영상 웹툰등 링크만을 제공하고만있슴 알립니다.
We are not responsible for any content linked to or referred to from this website or other linked sites
We do not store any music, video, webtoon,mutimedia files on this website. Also, we are not responsible for copyright,
legality, accuracy, compliance, or any other aspects of linked content from other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