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Viewer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Viewer Up Down Comment Print Files
GGGHaaa


강수진









발가락 마디마디가 기이하게 변형된 발레리나 강수진(41)의 맨발. 그의 맨발을 찍은 사진이 공개됐을 때 사람들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발’이라고 제목을 달았다. 
1985년 스위스 로잔 콩쿠르에서 동양인 최초로 1위, 1999년 동양인 최초로 무용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브누아 드 라 당스’ 최고 여성무용수로 선정, 2007년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의 50년 역사상 단 4명에게만 주어진 ‘캄머 탠처린(궁중 무용가)’선정...발레리나 강수진이 20여년 동안 이룬 일들이다. 
현재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의 수석 무용수로 활동하고 있는 강수진이 17일과 1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무대에서 <로미오와 줄리엣> 전막 공연을 한다. 
강수진에게 있어 <로미오와 줄리엣>의 의미는 특별하다. 강수진은 1993년 존 크랑코 안무의 <로미오와 줄리엣> 초연 30주년 기념무대에 주역 무용수로 발탁됐다. 그가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에 동양인 최초, 최연소로 입단한지 7년 된 해였다. 이날 강수진은 당당히 주역 무용수로 성공적인 데뷔 공연을 치렀고, 극장을 가득 메운 1천 500여명 관객의 박수갈채는 20여 차례의 커튼콜로 이어졌다.
30년 전 <로미오와 줄리엣> 초연 당시 줄리엣을 연기한 전 슈투트가르트 예술감독 마르시아 하이데는 강수진에게 줄리엣 의상과 세계적인 안무가 존 크랑코로부터 받은 반지를 물려줬다. 이는 강수진을 후계자로 인정한다는 특별한 의미다.
1994년 강수진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은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첫 내한 공연을 가졌다. 이날 공연은 강수진씨의 두 자매 강여진, 강혜진이 하피스트로 오케스트라에 참여, 강수진의 세 자매가 같은 무대에 선 의미 있는 공연이었다. 
14년 만에 국내 무대에 다시 올려지는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을 위해 14일 입국한 강수진과의 귀중한 인터뷰 시간이 마련됐다.


첫 주역 데뷔작인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1994년에 첫 내한 공연을 가진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14년 만에 줄리엣으로 한국 무대에 다시 오르게 된 소감을 듣고 싶다.
한국에서의 공연은 다른 나라에서 공연하는 것보다 뜻 깊다. 처음 1993년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으로 주역을 맡으면서 다음해 전막을 서울 세종문화공연에서 공연했기 때문이다. 14년 만에 한국 관객들 앞에서 이 공연을 다시 한다니 솔직히 너무 떨린다. <로미오와 줄리엣> 전막으로 한국 관객들한테 공연하는 것은 이번 공연이 마지막이 될 것이다. 그래서 더 좋은 공연을 보여드리고 싶다.


왜 마지막이라는 말을 하는가? 그럼 한국에서 강수진의 줄리엣은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의미인가?
그렇다. 전막공연으로 한국에서 보여드리는 마지막 공연이라고 생각하니 슬프다. 아직은 무덤덤하지만 공연이 끝나고 독일로 돌아가면 실감이 날 것 같다. 이번 공연으로 관객들이 공연되는 세 시간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어드릴 수 있게 해주고 싶은 바람이다.

이번 공연이 마지막인 특별한 이유가 무엇인가?
내 나이가 나이인 만큼 은퇴 전에 한국에서 꼭 다시 한번 이 작품으로 관객들과 만나고 싶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로미오와 줄리엣> <춘희> <오네긴> <말괄량이 길들이기> 등의 작품을 한 번씩은 보여드렸는데 은퇴 전에 모든 공연을 전막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 관객들에게 꼭 보여드리고 싶었다. 다른 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계속 이 작품에 내가 출연하고는 있지만, 한국에서는 전막으로는 마지막이다. 사실 발레단 전체가 움직여야 되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전막공연은 이루어지기가 힘들다.

40대의 나이로 10대의 줄리엣으로 오르니 어떤가.
줄리엣이 보통 14~15세로 알려져 있다. 예술이라는 게 참 재미있는 게 나이를 불문하고 그 역에 몰두를 하면 15세가 될 수도 있고, 70세가 될 수도 있다.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다는 느낌이랄까. 오히려 40세가 넘어서 줄리엣을 연기한다는 게 처음 줄리엣을 맡았을 때보다 더 신선하게 느껴지니 신기하다.


함께 내한한 리드 앤더슨 예술감독은 ‘강수진이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에서 소중한 발레리나’라며 강수진에 대해 높은 신뢰를 보였다. 리드 앤더슨 감독은 “강수진이 한국에서도 유명하지만 발레단에서도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발레리나”라며 “발레의 예술성을 전 세계에 전파하고 있는 데는 강수진의 역할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세계 많은 줄리엣들을 지도해왔지만 성숙한 발레리나일수록 더 풍부한 감성을 표현해준다. 그런 의미해서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40대 나이가 체력을 감안할 때 춤을 추는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가.
<로미오와 줄리엣>을 시작했을 당시 30대에는 춤을 추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30대 때는 40세에 춤을 출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40대가 된 지금 더욱 즐겁게 춤을 추고 있다. 나이 50을 바라보며 춤을 출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두 차례 공연에서 혼자 두 명의 로미오를 상대한다는 것이 벅차지 않는가? (슈튜트가르트 발레단의 대표 무용수 필리프 바란키비츠와 마레인 라데마케르가 각각 한번씩 로미오 역으로 공연) 체력적인 부담이 느껴질 것 같다.
나에게는 이런 일들이 보통이기 때문에 힘들지는 않다. 단지 시차상 잠을 못자서 힘들 뿐이다. 5일 동안 다섯번의 공연이 있다면 다섯명의 각기 다른 로미오와도 출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았다. 감독님은 언제든지 누구와도 춤을 출 수 있도록 지도해주셨다. 작년 공연 때는 세 명의 로미오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발레단에는 주연 무용수가 5명이 있는데 한번씩 다 춰봤기 때문에 파트너를 바꾸는 데는 부담감이 없다. 물론 한명의 상대 무용수와 함께 오랜시간 호흡을 맞추면 도움이 많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상하게 입단한 후 부터 나에게는 그런 기회가 없었다. 파트너가 수도 없이 지나갔지만 거기서 많은 것을 배웠다. 여러 무용수들과 함께 춤추는 것이 즐겁고 재미있다.

상대배우에 따라 공연 호흡이나 느낌도 차이가 있을 것 같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그렇다. 신기하게 똑같은 스텝과 안무를 해도 상대배우의 느낌이 많이 다르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자기만의 로미오가 매번 다르다고 할까. 그래서 로미오를 맡는 배우에 따라 줄리엣의 느낌이 많이 다르다. 이번 두 번의 내한 공연 역시 모두 다른 느낌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어렸을 때부터 내면에서 표현되는 감정을 억지로 끌어내려고 하지 않았다. 사람이라는 게 매 공연마다 똑같을 수가 없다. 그래서 발레는 아름답고 신비로운 분야다.

은퇴는 언제쯤 생각하고 있는가. 은퇴 후 어떤 일을 할 지 생각해 본 적 있는가.
은퇴가 언제가 될지 모르겠다. 40대로 넘어가면서 예전보다 훨씬 좋게 느껴지니 말이다. 은퇴가 내년이 될지 5년이나 10년 후가 될지 답은 못 드리겠다. 지금까지는 발레리나로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정확히 답을 드리기가 쉽지 않다. 40년밖에 안 살아봤지만 한치 앞도 못보는 것이 사람 일이더라. 확실한 점은 내가 후배 무용수들을 위해 산다는 것이다. 내가 언젠가 무용을 그만두는 날이 오면 발레세계에서 내가 100% 줄 수 있는, 진짜 후배들을 사랑하는 쪽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MBC 예능프로그램 <무릎팍도사>에 출연해 살아오면서 즐거운 이야기보다 고통스럽게 공부한 이야기 등 많은 고민을 털어놓았다. 아직도 공개하지 않은 고민이 더 있는가?
부모님에게 항상 죄송스럽고 미안한 마음이다. 부모님 얘기만 나오면 마음이 무거워진다. 어린 시절 한국을 떠나면서 부모님한테 미안한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같다. 오늘도 공항에서 도착한 이후로 못 만났다.(강수진은 부모님 얘기가 나오자 울먹거렸다. 그는 “또 울려고 그런다”고 애써 눈물을 참아냈다.) 어렸을 때는 아프거나 어떤 문제가 생겨도 혹 부모님이 걱정하실까봐 얘기를 못했다. 부모님도 감기가 들었어도 나에게 얘기를 안 해주신다. 내가 심각하게 생각하고 걱정할까봐. 부모와 자식간의 공통된 고민인 것 같다. <무릎팍도사> MC 강호동씨가 마음에 있는 고민은 얘기로 털어놓는 게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 그래서 얘기 못했던 것을 며칠 사이에 얘기 해봤더니 조금 마음이 풀어지는 것 같다. 강호동씨의 조언이 도움이 된 것 같다.
물론 이외에도 여러 고민들도 많다. 하지만 운 좋게 좋은 신랑을 만나 내 고민을 다 받아주니 난 행복한 여성이다. 하하하.




지난주에 <무릎팍도사>에 출연(이번주에 속편 출연 예정)한 강수진은 14세에 시작한 모나코왕립발레학교에서의 유학생활을 이야기했다. 언어, 실력, 문화 등 모든 면에서 다른 학생들과 차이가 있었던 강수진은 다른 학생들이 잠든 밤 11시 이후 멀리 왕궁에서 비치는 불빛에 의지해 새벽까지 연습을 했노라고 말했다. 유일한 위안은 휴일마다 국제전화로 부모의 목소리를 듣는 일이었다.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면서도 강수진은 하루 10시간 이상 연습하고 한 시즌에 250개의 토슈즈를 닳아 없애는 연습벌레가 됐다. 발가락이 허물어지고 진물이 나면 연한 살코기를 다져 발을 감싸고 연습을 했다. 


말 속에 남편에 대한 사랑이 묻어나는 것 같다. 남편도 같은 무용수라서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도 있을 것 같다. 남편은 어떤 분인가?
(강수진은 2002년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선배이자 동료인 터키 태생 발레리노 툰치 소크멘(48)과 결혼했다. 남편은 이번 내한 공연에 동행했다.)
오히려 도움이 많이 된다. 같은 무용수라서 내 상황에 대해 더욱 더 잘 이해를 한다. 발레를 나보다 더 오래 했고 더 많이 알기 때문에 모든 점이 나에게는 플러스가 된다. 하지만 집에서 발레에 관한 얘기는 별로 안한다.

결혼 6년째다. 2세 계획은 없는가?
신랑과 처음에는 노력을 많이 했다. 하지만 노력하면 할수록 안되는 게 있더라. 바로 2세를 가지는 것이다. 처음에는 너무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제는 마음 편히 생각하려 한다. 우리에게 2세가 주어진다면 언젠가 때가 되면 생기지 않을까 하고. 아무래도 올해는 아닌 것 같다. 지금으로서는 강아지와 고양이와 함께 사는 것이 행복하다. 하하하.


한국에 당신을 사랑하는 팬들이 많다. 한 마디 해 달라.
지금까지 많이 사랑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린다. 항상 보답하는 마음으로 좋은 공연을 보여드리겠다. 그리고 다음번에는 다른 작품의 전막으로 한국에서 공연할 예정이니 <로미오와 줄리엣>이 마지막이라고 너무 서운해 하지 마셨으면 좋겠다.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본커뮤니티는 재외한국인커뮤니티이며 게재된 게시물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얻은 동영상 웹툰등 링크만을 제공하고만있슴 알립니다.
We are not responsible for any content linked to or referred to from this website or other linked sites
We do not store any music, video, webtoon,mutimedia files on this website. Also, we are not responsible for copyright,
legality, accuracy, compliance, or any other aspects of linked content from other website